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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중위 2 돌새로이 24.07.04 10:01 답글 신고
    모카님 영상도 열심히 봤는데 초반에는 급발진이 있었다 전자장치가 들어가서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브레이크를 밟으면 멈춘다고 주장하시고 여러가지 실험을 통해 증명하고 브레이크 구조도 열심히 설명하죠. 다른 분들이 주장하는것과 다르지 않으나 ABS 관련해서 설명은 제대로 하지 않으심. 또한 청주 그랜저 브레이크 화재 사건과 관련해서도 운전자의 조작 미숙일수도 있다라는 식으로 발언하시죠. 실제로 제동등도 들어왔지만 브레이크는 작동되지 않았고 왼쪽 앞바퀴 락이 걸려버려 화재로 이어졌죠. 119와 통화하면서 다양한 방식으로 차를 세우려는 시도를 했음에도 말이죠. 제조사는 양발운전이라며 운전자를 몰아가는 행태를 보여 논란이 많이된 사건이죠. 설운도 아내분 급발진 사건도 보면 JTBC가 하단의 미등을 표시하며 제동등이 들어왔다고 뉴스를 내보냈고 모카님은 이건 제동등이 아니라 미등이다라고 하며 충돌후 보조 제동등이 켜진것을 보고 상단을 가리키며 이게 제동등이다라고 하시고 벤츠 차량으 브레이크 잡은 모습을 보여주고 상단에 보조 제동등을 가리키며 설명하죠. 하지만 해당 모델의 경우에는 미등 바로 하단에 제동이 추가로 존재하고. 설운도 아내분이 충돌직전 영상을 보면 서로 다른 색깔로 보여지는 두개의 등이 점멸된 것으로 보이죠. 모카님 주장에 어패가 있는 대목이라는 이야기 입니다.
  • 레벨 중위 2 돌새로이 24.07.03 20:24 답글 신고
    그리고 브레이크 밟으면 100프로 제동등 들어온다는 사람있는데 이것도 백프로는 없지... 등 스위치 불량, PCB기판 불량, 긴급 제동 시스템과 같이 연동되어서 작동되는 경우도 있어서 ecu에서 개입하는 사항도 있어 소프트웨어 오류도 있을 수 있음, led 드라이버 등등 도현이 사고처럼 정차하였는데도 보조 제동등이 점멸되지 않은 경우도 있기때문에 제동등이 들어오지않은경우도 있자나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중위 2 돌새로이 24.07.03 20:40 신고
    @품번공유 급발진 시 공통된 주장은 브레이크가 딱딱하다라는 것이고 이는 운전자가 밟았는데 안선다고 느껴질만큼 힘들다라는 것이죠. 기계식이라 쌔게 밟아야 그만큼의 제동력이 생길 것이라는 거죠. 살짝 밟았다고 제동력이 풀로 걸리지는 않죠.

    브레이크를 쉽게 밟게 해주는 진공 배력장치가 원인이죠. 급발진을 주장하고 연구하는 사람은 이것이 원인이다라고 주장하기도 하죠. 이 때문에 브레이크가 딱딱해지는 현상이 나타나죠.

    큰 문제는 바로 브레이크가 딱딱해진 증상에서 얼마큼의 힘을 줘야 제동력을 100% 가져갈 수 있느냐 이게 관건이죠.
  • 레벨 중위 2 돌새로이 24.07.03 20:48 신고
    @품번공유 신념이 무섭다뇨. 급발진을 경험하고 원인을 찾은 사람이 버젓이 존재하는데. 급발진이 없다??? 라고 단정지을 수 있나요???
  • 레벨 중위 3 주식영 24.07.03 20:29 답글 신고
    브레이크는 바이패스구조가 존재하고 이는 전자 부품과 전혀 상관없이 기계식으로 작동합니다.
    엔진 다 뜯어내고 해커 불러다 코딩하고 별지랄 다해도,
    브레이크 패드와 피스톤, 브레이크 라인, 브레이크오일, 브레이크 패달만 정상이면
    이게 기계적으로 연결 돼 있어서 페달 밀면 오일이 패드와 피스톤을 압착시킵니다.
    여기는 완벽하게 독립 된 주사기 두개랑 관하나의 기계식 구조 밖에 없어요.

    엔진 알피엠이 혼자 치솟는건 불가능하다 -> X
    엔진이 지랄 발광을 해도 브레이크를 이겨내고 달리는건 불가능하다 -> 0

    올리신 영상도 전부 엔진이 지랄 발광해도 브레이크를 못이겨 속도가 안오르죠.
    저런거 풀영상 보면 D에서 엔진 지랄 발광하는데 브레이크 밟아서 차 완전히 세웁니다.

    더불어
    자동차에 모터나 유압달린 모든 부품이 오동작해서 할 수 있는건,
    운전자가 밟지도 않았는데 차가 혼자서 브레이크를 밟아 차를 세우는 것 밖에 없습니다.

    운전자가 브레이크 밟겠다는데 차가 못 밟게 막을 수 있는 물리적인 구조자체가 없고,
    반대로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세게 밟으면 모든걸 무시하고 직결로 피스톤을 미는 기계적 구조가 모든차에 있습니다.

    그리고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30바 정도만 밟으면 엔진에서 천마력이 나와도 차는 섭니다.
    미션과 드라이브 샤프트가 못버티거든요.
    (모트라인에서 진공게통 탈거한 상태로 젊은 여성분이 한발로 밟는게 40바 정도 나왔습니다)

    암튼 엔진 칩박으면 못버티고 깨지는 유리 미션들.
    2.4랑 2.0이랑 차이를 둘 정도로 치밀하게 원가절감된 드라이브 샤프트.
    이 부품들은 엔진에서 아무리 큰 힘이 나와도 바퀴쪽에서 톡 잠그면 후두둑 부서집니다.

    올리신 저런 영상들 SM3랑 아반떼로 검색하면 많이 나오느데 전부 브레이크 밟아서 차 세웁니다.
    어떤오류든해서 풀악셀 나와봤자 브레이크 밟으면 스톨상태 진입해서 차를 정상적으로 세워주죠.
  • 레벨 중위 2 돌새로이 24.07.03 20:39 답글 신고
    위에 댓글도 달았는데 브레이크는 기계식으로 작동할지언정 브레이크 등이 들어왔다 아니다로 판단하기 어렵다. 브레이크 등이 켜지는 구간을 살펴보면 스위치에서 단순히 pcb기판 등으로 볼순 있는데 pcb기판도 전자 부품이다

    브레이크를 이겨내고 달리는 건 불가능하다. 일부는 맞고 일부는 틀린말이죠. 급발진 시 공통된 주장은 브레이크가 딱딱하다라는 것이고 이는 운전자가 밟았는데 안선다고 느껴질만큼 힘들다라는 것이죠. 기계식이라 쌔게 밟아야 그만큼의 제동력이 생길 것이라는 거죠. 살짝 밟았다고 제동력이 풀로 걸리지는 않죠.

    브레이크를 쉽게 밟게 해주는 진공 배력장치가 원인이죠. 급발진을 주장하고 연구하는 사람은 이것이 원인이다라고 주장하기도 하죠. 이 때문에 브레이크가 딱딱해지는 현상이 나타나죠.

    큰 문제는 바로 브레이크가 딱딱해진 증상에서 얼마큼의 힘을 줘야 제동력을 100% 가져갈 수 있느냐 이게 관건이죠.
  • 레벨 중위 3 주식영 24.07.03 20:50 신고
    @돌새로이

    그 진공 배력장치를 통째로 뜯어버려도 몸무게 40kg 여성이 40바를 밟는다고요.
    이게 영상으로 하는 실험이 존재합니다.

    진공배력장치 도움 없이도 브레이크 밟으면 차가 서도록 설계 돼 있다는겁니다.
    아니 차를 세울 필요도 없다고요.
    30바만 넘겨도 바퀴에 꼽혀있는 쇠막대기 부품이 와장창 털려버린다니까요.

    암튼 진공배력장치가 사람한테 도움을 안주고 파업할 수는 있어도,
    사람이 브레이크를 못 밟게 방해할 수는 없습니다.
    '진공' 이니까요.

    딱딱해지는건 진공배력장치의 도움이 안오는거지 브레이크 못 밟게 방해하는게 아니고요.
    차 시동 끈 상태로 계속 브레이크를 밟았다 뗐다 반복하면 진공이 소실됩니다.
    그럼 점점 브레이크가 딱딱해지는게 느껴질거예요.
    그게 진공배력장치가 도움을 안주는 최악의 상황이예요.
    그렇게 해서 경사로에서 사이드 풀고 브레이크 한번 밟아보세요. 차 겁나 잘 서요.
  • 레벨 중위 2 돌새로이 24.07.03 20:54 답글 신고
    맞습니다. 틀린말 아닙니다. 허나 주행중 갑자기 나타난 급발진에 당황한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아도 딱딱하다고 느낀것이면 밟은게 맞는거죠. 다만 얼만큼 밟아야 서는지는 운전자로서는 당황해서 알수 없죠 왜냐구여?? 이전과 다르기 때문에 브레이크가 동작을 안한다고 느끼는거죠. 다른 영상에도 있습니다만 두발로 브레이크를 있는 힘껏꽉 밟으라고 합디다. 근데 차량 제어도 해야 하는 상황에서 두발로 브레이크 꽉밟을 수 있는 정신력과 대응력을 가진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풀스로틀 된 상태일텐데 단순히 시동끄고 밟은 걸로만 생각하면 안된다는 말씀입니다.
  • 레벨 중위 3 주식영 24.07.03 21:04 신고
    @돌새로이

    옛날에는 브레이크는 무조건 두발로 밟는거였습니다(왼발 클러치, 오른발 브레이크)
    "차를 당장 세우고 싶으면 두발을 모두 이용해서 밟아라"
    이거 초보도 노령운전자도 어떤 극한의 레이싱 상황에서도 다들 잘 한다는게 이미 수십년간 검증이 됐습니다.

    지금도 할아버지 할머니들 두발로 밟으세요 하면 뭔소리여 하는데,
    그 사람들 당연히 두발로 밟아야지로 만들면 싹다 그자리에 선다고 봅니다.
  • 레벨 중위 2 돌새로이 24.07.03 23:48 답글 신고
    님이 말씀해주신 SM3 영상 등등 찾아보았습니다. 브레이크 관련해서 문제도 있더군요. 내릭막길에서 브레이크를 밟아도 제동이 되지 않으며 급제동시 차체가 우측으로 기울이면서 멈춰서는 증상이 있었는데 다 한 제조사의 ABS 모듈레이터를 사용해서 발생한 문제라고 뉴스에 나옴. 기계식이라 무조건 선다는 아니라는게 증명되는 순간이죠 ABS TCS는 전자식으로 제어를 하니까여 결국 급발진시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할 것이다?? 100% 장담할 수 없다는걸 반증한다고 볼수 있겠네요. 다만 전자식 개입이 없으면 멈출수 있다라고 이해될듯여. 급발진 상태에서도 스톨상태 정상진입이 되는지 여부는 궁금하긴 하네요. 제조사에서 인위적으로 급발진 상태를 만들고 배력장치가 없는 브레이크로 제동하는 실험영상을 제동거리 얼마나 힘을 주어 브레이크를 밟아야 하는지등을 정리해서 올려서 소비자들을 납득시키면 도움이 될것 같다라는 생각이긴 하네요.
  • 레벨 중위 3 주식영 24.07.04 02:04 신고
    @돌새로이

    "급제동시 차체가 우측으로 기울이면서 멈춰서는 증상"
    이 말이 차가 선다는건가요? 안 선다는건가요?

    ABS가 작동해서 도와주든, 엉뚱하게 도와줘서 기울이면서 멈춰서든, 혹은 ABS가 나를 안도와주든
    ABS든 뭐든 다 바이패스하는 기계장치가 존재하기 때문에 전자장비랑 별개로 기계식으로 브레이크가 잡힌다는데...
    아... 바이패스라는 말을 모르시나??
    바이패스가 뭐냐면요. 그거 무시하고 그냥 된다는 뜻이예요.
    바이패스가 ABS가 있어야 된다는 뜻이아니라 ABS가 있든 말든 상관 없다는 뜻이예요.
    bypass 영어예요.

    암튼 본인 말을 정리하면,
    ABS가 이상해서 기울면서 멈춰서니까 차는 안서고 계속 전진한다는 소린가요????
    기울면서 멈춰선다고 뉴스 나왔으니까 그건 멈춰서지 않고 계속해서 가속하며 달려간다는 뜻이다????

    그렇다고 쳐도요.
    그럼 급발진나는 차는 다 브레이크 계통 고장이 있어야죠.
    저런류의 페일은 검증이 돼요. 본인이 본 SM3 ABS기사도 기자가 딱 보여주잖아요. 봐라 이거 이상하다.
    그거 보면서 그런 생각은 안들어요?
    이렇게 검증이 된다면 급발진도 "브레이크 딱 봐라 이상하잖냐" 하면 되지않을까? 이런 생각은 안들어요?
    급발진은요 검증이 안되는게 문제예요.
    저 기울면서 서는것 처럼 검증이 됐으면, 봐라 급발진 난 차들은 이렇게 브레이크 이상한게 검증됐잖냐하면 됩니다.
    그런데 급발진 차량은 그런 이상이 없는데 왜 페일 검증되는걸 가지고와서 붙이나요.

    암튼 저는 답이 없어보여서 포기하니까 그냥 그렇게 생각하시고요.

    본인이 뭘 말하는지 파악이 안되시는것 같아요.
    아니... 배력장치 다 뽑아버리고 몸무게 40킬로대 여성이 40바를 밟았다고 써놨는데,
    아예 급발진 재연해서 풀악셀 상태로 달리는 차도 그냥 브레이크 밟아 세우는 영상도 있다는데,
    애초에 본인이 본문에 링크한 영상 자체가 세워 놨잖아요.
    본문 영상 본인이 처음 올린 영상 좀 보세요
    이렇게 엔진이 미쳐 날뛰네요 하는 그 영상들 전부 브레이크로 밟아 세워 놓고 찍었잖아요.

    급발진이 있다면서 브레이크 밟아서 세워 놓은 영상을 올려놓고
    그런데 브레이크 밟아도 절대 안서는게 맞으니까 얼마나 세게 밟아야 서는지를 실험해서 어쩌고 저쩌고...
    솔직히 무슨말을 하는건지 모르겠어요.
  • 레벨 중위 2 돌새로이 24.07.04 09:44 답글 신고
    해당 기사에서 나타난 증상은 ABS 고장으로 차가 멈추지 않은경우 내리막길에서 브레이크가 작동되지 않았고 내리막길을 다 내려와서 멈춘경우 한쪽방향으로 기울어져 차선을 이탈하며 멈추는등 다양한 형태로 증상이 나타났고 이차들의 공통점이 같은 제조사의 ABS를 채용했었다는 점입니다. sm3,5는 물론 벤츠까지, ABS는 전자식으로 제어를 하는데 이게 먹통이 되면 브레이크가 말을 듣지 않는 현상이 나타날수 있다는 것이죠. 청주 그랜저 브레이크 화재 같은 경우도 제동등까지 들어오나 양발로 브레이크를 밟아도 작동되지 않았고 결국 왼쪽 앞바퀴 브레이크 락이 걸렸고 화재까지 이어진것이죠. 운전자는 119와 통화하며 차를 세우려는 시도를 계속했지만 브레이크도 시동도, 기어변속도 안되는 끔직한 상황이었고 다행히 경찰차가 이를 발견하고 부딪쳐서 강제로 세워 영웅이된사건이 있었죠. 수많은 결함에 시달린 차주였으나 제조사에서 밀고나오는 주장은 응 너 양발운전이지라는 것이었고 그 근거로 발패드에 남은 자국을 예로 들었지만 이전에 119영상과 통화 내용을 보면 양발로 힘껏 밟아보라고 하고 이를 이행하죠. 브레이크가 먹통이 되는 경우가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기계식이라 브레이크가 작동안할리 없다라는 주장과는 상반되는 상황인것이죠. 119와 통화를 할정도로 침착한 운전자가 브레이크와 악셀을 혼동해서 밟았다??? 자살하려고 한거 아니냐라고 말하는 것과 마찬가지란 소리입니다.
  • 레벨 중위 2 돌새로이 24.07.04 09:53 답글 신고
    무슨말을 하는지 모르겠다니요. 제가 주장하는 바를 써놨는데 차량 결함으로 급발진은 일어날 수 있다.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제대로 재현된 대표적인 사례로 전자 스로틀 접점 불량의 경우도 있다. 브레이크로 제동할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ABS, ECS등은 전자식으로 제어를 하기 때문에 제동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제동등의 경우도 간단한 스위치라 고장날 확률이 적기는 하지만 스위치 - 배선 - 드라이버 - pcb 기판 - 전구 등과 같이 전자 부품이 들어간 경로를 따라 작동하기 때문에 오작동의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 이는 ABE 시스템 등 ecu에서 제어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로 정리하시면 될듯여.
  • 레벨 중장 기획부동산 24.07.03 20:54 답글 신고
    예전차가 비만 오면 아주 가끔 급발진을 하려고 함
    브레이크에서 발만 떼면 RPM 이 막 올라감
    센터가도 당연히 모른다고 함
    나중에 내 돈으로 엑셀 페달 교체하니깐 괜찮아짐
    잘은 모르겠지만 센서에 습기차면 지 맘대로 스로틀 밟는 듯
  • 레벨 중위 2 돌새로이 24.07.03 20:56 답글 신고
    경험자들만 아는거죠. 뭐
  • 레벨 대위 1 최굿잡 24.07.03 21:18 답글 신고
    유압식이라 ㅈㄴ 딱딱해짐 무게 실어서
    밟아야됨
  • 레벨 중위 2 돌새로이 24.07.03 21:21 답글 신고
    그러니까여 급발진 상황에서 당황한 운전자가 제대로 밟았겠냐구여 급발진 경험한 사람들도 다 진짜 브레이크 힘껏밟아서 세웠다고 하는데 이말은 즉슨 급발진이 없다?? 이건 아니죠 급발진은 있지만 브레이크를 있는 힘껏 밟으면 다 선다. 이렇게 주장해야 맞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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