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타이어나 휠에 전혀 관심이 없는데요
그동안 순정휠에 순정타이어만 사용해서 보통 14" 15" 요정도만 사용했었습니다.
이번에 새로산차에 18" 휠로 되어 있어서....
제가 좀 둔한건지... 도대체 18" vs 15" 차이를 못느끼겠습니다.
물론 출근 시간 15분 내외인지라 거리는 약 4~5km 정도 밖에 되지 않아서 못느끼는것인지...
고속도로나 외곽 도로를 달려도 별반 차이를 잘 못느끼겠습니다...
휠이 크면 기름을 더 많이 쪽쪽 빨아드시는지?
휠이 크면 속도가 더 빨라지는지?
휠이 크면 승차감이 더 좋아지는지?
휠이 크면 브레이크가 더 잘 먹는지?
휠이 크면 빵구 났을때 걍 달려도 될정도인지?
도대체 휠을 크게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요?
10년 묵은 숙변이 제거될정도로 시원한 답변 좀 부탁드립니다.
저도 자세한 지식은 몰라서 궁금하네요...
2. 더 느려집니다.
3. 더 않좋아집니다.
4. 더 안듣습니다.
5. 휠 크기와 상관없이 안됩니다.(런플랫타이어는 가능)
휠이 커지면 림폭도 커지기 때문에 타이어도 단면적이 넓은걸 끼셔야 합니다.
그로인해 접지력이 좋아지고
휠이 커지면 대체적으로 타이어의 편평비가 낮아집니다.
그로인해 주행 안전성이 좋아집니다.
휠이 커지면 브레이크 디스크를 더 큰걸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로인해 휠이 커지면서 제동성능이 저하되는걸 방지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순정차량은 브레이크가 하자입니다.
차가 커지면 휠도 커지는게 당연합니다.
마티즈에 18인치를 끼울순없죠.
에쿠스에 15인치를 끼울순없죠.
끼운다 하더라도 차량과의 밸런스가 틀어진다고 봅니다.
나머진 단점으로 알고있는데.ㅎ
고속주행시 안정감... 뭐 그다지...
휠은 겁나큰데 작은브레이스 디스크가 있으면 개그콘서트~
스펙이 좋은것도 있을것이고.. 나쁜것도 있을것이고.. 차마다 맞는게 있구요 ㅎㅎ
다만 무작정 크기를 키울수도 없는게 휠&타이어도, 서스펜션쪽 구성품들도 무게가 있다 보니 요철 지날때마다 그 관성이 커지면서 차체로 전달되는 "힘"도 덩달아 커지죠.. 그 외에 브레이크 성능이라던지 이런 여러가지 요소들도 따라오구.. 더 자세한건 엔지니어께서.. ㅋㅋ
- 맞습니다만 1~2인치 차이 내에서는 체감할 정도는 아닙니다.
휠이 크면 속도가 더 빨라지는지?
- 가속이 느려집니다 (대략 휠 반지름 제곱의 비에 비례하는 정도로..)
- 가속이 아닌 일반 주행 속도는 휠크기는 큰 상관 없고 폭이 넓으면 느려집니다.
휠이 크면 승차감이 더 좋아지는지?
- 안 좋아 집니다.
휠이 크면 브레이크가 더 잘 먹는지?
- 똑 같은 용량의 브레이크라면 더 잘 안 먹습니다.
휠이 크면 빵구 났을때 걍 달려도 될정도인지?
- 빵구 후의 주행은 휠 크기와 상관 없습니다.
정품 초경량 휠은 18인치 기준으로도 보통 순정보다 가벼운 8키로 미만입니다
순정도 17인치 부턴 10키로 중량 나가는것들 많습니다
제가 낑구고 있는 휠이 18인치에 7.8키로그램이네요
브레이크 프론트4p 리어2p이고 순정과 비교는 절대 불가능이죠 ㅋㅋ
지금은 휠 순정가고 싶어도 브레이크 작업해둔게 아까워서라도 순정 못갑니다
그리고 2p만 껴도 순정과 다르다는걸 대번에 느끼실겁니다
2p는 보통 17인치부터 많이 장착하며 16인치에도 들어가는 2p가 있긴 있습니다
다만 디스크와 켈리퍼가 작아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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