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지들이 아시아를 다 먹겠다고, 대동아 어쩌구 저쩌구 했던 애들입니다.
전쟁 일으킨 사람들 자식과 손자들이 지금의 일본을 이끄는거 미국이 다 알겁니다. 우리같은 일반인도 아는걸 미국이 모른다는게 말이 안되지요.
2차세계대전 이후에 일본이 안 바뀐거 미국이 모를 수 없구요.
한국에 친일파애들이 드글 드글한거 미국이 다 알 겁니다. 일본이 한국의 친일파들 조종해서 핵무장이니 뭐니 떠들게 만들면, 이게 일본 핵무장까지 논란이 커지게 되고, 이러면 일본은 핵무장 국가가 되고, 여기에다 항모까지 가지고 있으니, 한국애들 무역로는 일본이 지키게 되는거고, 그럼 안보를 핑계로 동남아와 한국에게 일본 엔화를 쓰라고 할 수 도 있고, 심지어 항모 호위를 명목으로 한국해군을 동원시킬 수 도 있게 됩니다. 이 모든게 한국내에 튼튼한 친일파세력을 감안하면 백퍼 가능한 이야기죠.
재수 없으면 태평양전쟁 시즌2가 벌어지는 겁니다. 아무리 중국견제가 급하다고, 미국이 패권을 내다 버린다구요?
이런 미친짓을 미국이 하겠습니까?
당장 우리만 하더라도 대부분의 제조업에 필요한 원료나 자재들을 중국에서 들여오고 있어서 중국과의 교역에 차질이 생기면 많은 문제들이 생기고 다른 아시아 국가들도 미찬가지죠
미국의 싱크탱크들도 이런 점들 때문에 아시아판 나토에 대해서는 부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오히려 북한을 핑계삼아 한미일 안보동맹체를 만들고 유엔사를 매개로 서방과 연합하는 형태의 안보체제에 더 관심이 많습니다.
그리고 경제적 종속에도 불구하고 동남아 일부 국가들은 중국과 심각한 갈등에 처해 있습니다. 이미 해상분쟁 중인 나라가 대만,베트남,필리핀입니다.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도 중국과 분쟁에 대해 대비하고 있구요.
각 국가들이 개별적으로 중국에 대응하는 거랑 중국의 주변국들이 단일한 집단 안보체제로 묶이는 건 다르죠
필리핀이랑 문제가 생겨도 중국과 필리핀의 문제지 한국이나 일본이 개입 할 이유는 없으니까요
근데 한국과 일본이 필리핀과 나토처럼 묶인다면 중국은 한국과 일본도 상대해야 합니다.
근데 거기에 중국 대륙을 둘러싸고 있는 국가들이 참여해서 포위망을 형성한다면.. 중국이 가만히 있진 않겠죠 회유를 하던 압박을 하던 포위망이 완성되도록 가만히 두진 않겠죠
미국 싱크탱크들이 아시아판 나토에 부정적이었던 이유도 사실 여기에 있습니다.
동아시아 국가들의 이해관계들이 너무 달라서 과연 서로 손을 잡겠냐는 거였죠..
당장 한일만 하더라도 독도 문제로 으르렁 거리는데 군사 동맹을 맺겠냐?
근데 추진하고 있으니 미국에서는 이를 반기는 거구요
중국이 대만을 침공하면 사화주의 국가인 베트남이 대만을 구원하러 갈까요 ?
일본이 쿠릴열도에서 러시아와 분쟁이 생겼을 때 베트남이 일본을 도울까요?
그래서 미국은 아시아판 나토 보다는 자신들을 중심으로 한국, 일본
대만, 필리핀, 말레이시아, 싱가폴로 연결되는 느슨한 안보 협력체제를 만드려는 겁니다.
0/2000자